메뉴 닫기

BASIC CHRISTIANITY2 헌신 제4과

by Robert Boyd Munger

My Heart, Christ’s Home

오락실

요한복음2장1-11절

목적 purpose

  1. 주 예수가 주시는 삶의 즐거움을 아는 것
  2. 우리가 그 즐거움을 누리기 원하시는 주 예수의 소망을 깨닫는 것

서론 introduction

어느 날 저녁, 마을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막 집을 떠나려던 참이었습니다. 주 예수께서 문에서 쳐다보며 나를 멈춰 세우셨습니다. “밖에 나가려고 해?”

“예” 하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좋아. 나도 너와 함께 가고 싶은 데” 하고 그 분이 말씀하셨습니다.

“아—” 나는 다소 거북스럽게 대답했습니다. “주여, 제 생각에는 주께서 우리가 가는 곳에서 즐겁게 지내실 것 같지가 않습니다. 내일 밤에 같이 나가도록 하시지요. 내일 밤에는 성경 공부와 교제 모임에 참석하러 교회에 갈 것입니다만 오늘 밤은 제가 다른 약속이 있습니다.”

그러자 그 분은 이렇게 덧븥이셨습니다. “네가 원했듯이, 난 네 집에 들어올 때, 모든 일을 둘이서 함께 하리라고 생각했단다. 단짝이 되는 것을 기대한 거지!”

그 날 저녁 나는 비참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 분이 기뻐하시지 않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그런 일을 하러 그런 곳으로 가면서 고의적으로 그 분을 나의 교제권 밖으로 몰아냈는데, 도대체 나 같은 게 무슨 그리스도의 친구란 말인가? 그 날 저녁 집으로 돌아왔을 때, 그 분의 방에는 불이 켜져 있었습니다. 나는 올라가서 그 분에게 이 일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나의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주여, 저는 당신 없이는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일을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함께 오락실로 내려갔습니다. 주는 그 방을 바꿔 놓으셨습니다. 새로운 우정과 새로운 만족과 세로운 기쁨을 넣어 주셨습니다. 그 후로는 내내 웃음과 음악이 집안에서 울려 나고 있습니다. 그 분은 내가 곁에 있으면 재미있는 것을 즐기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니? 내가 온 이유는 ‘나의 기쁨이 너희 안에 있게 하고, 또 너희의 기쁨이 넘치게 하려는 것'(요5:11)임을 기억해요.”

마음열기 open

당신이 즐기기 위해 하는 일이나 가는 곳 중에서 그리스도를 모셔 가고 싶지 않은 곳은 어디인가? 다음에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 컴푸터 게임, 통신
  • 노래방
  • 극장 또는 비디오방
  • 몇몇 친구들을 만나는 장소
  • 성인 오락실

비록 그것이 합법적이고, 당신을 극심한 부도덕으로 이끌어 들이지 않더라도 그리스도인들이 즐기기에 현명하지 못한 오락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본문연구 study

요한복음2장1-11절을 읽으세요.

1 사흘째 되는 날에 갈릴리 가나에 혼인 잔치가 있었다. 예수의 어머니가 거기에 계셨고,
2 예수와 그의 제자들도 그 잔치에 초대를 받았다.
3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니,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말하기를 “포도주가 떨어졌다” 하였다.
4 예수께서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여자여, 그것이 나와 당신에게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아직도 내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5 그 어머니가 일꾼들에게 이르기를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세요” 하였다.
6 그런데 유대 사람의 정결 예법을 따라, 거기에는 돌로 만든 물항아리 여섯이 놓여 있었는데, 그것은 물 두세 동이들이 항아리였다.
7 예수께서 일꾼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항아리에 물을 채워라.” 그래서 그들은 항아리마다 물을 가득 채웠다.
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제는 떠서, 잔치를 맡은 이에게 가져다 주어라” 하시니, 그들이 그대로 하였다.
9 잔치를 맡은 이는, 포도주로 변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으나, 물을 떠온 일꾼들은 알았다. 그래서 잔치를 맡은 이는 신랑을 불러서
10 그에게 말하기를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한 뒤에 덜 좋은 것을 내놓는데, 그대는 이렇게 좋은 포도주를 지금까지 남겨 두었구려!” 하였다.
11 예수께서 이 첫 번 표징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자기의 영광을 드러내시니, 그의 제자들이 그를 믿게 되었다.

1. 분문을 토대로 이 혼인 잔치의 정경을 모사해 보세요.

 

2. 주 예수가 그 혼인 잔치에 계셨다는 것은 사람들이 그 분을 어떻게 생각했음을 알려 주는 것일까요?

 

3. 주 예수의 어머니가 포도주가 떨어졌다고 말하셨을 때 주는 어떻게 반응하셨나요(4절)? 주 예수가 그 상황을 무시할 수도 있는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주 예수는 하객들에게 포도주를 공급할 마음을 먹으셨을까요?

 

4. 혼인 잔치에 참석한 사람들 중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분이 주 예수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누구누구인가요?

 

이 사실을 근거로 주 예수가 포도주를 만드신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라.

 

5. 본문의 이야기는, 사람들이 함께 즐기고 서로 축하해 주는 일에 대해 주 예수께서 흥미를 가지셨음을 보여줍니다. 본문의 사건을 정리해 보면서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들을 찾아보라.

 

6. 잔치를 맡은 이는 “그대는 이렇게 좋은 포도주를 지금까지 남겨 두었구려!” 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당신의 사람의 즐거움에 대한 주 예수의 태도가 어떠함을 말해 주는 것일까요?

 

적용 commit

  • 당신의 오락거리들 중에서, 주 예수께서 그것을 함께 즐기고 당신과 함께 즐거워하시도록 초대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 주 예수는 당신의 마음의 오락실을 어떻게 변화시키기를 원하시리라 생각하나요?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재미없는 삶을 꾸려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의미는, 우리의 오락거리도 그리스도의 주되심 아래로 갖다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 자신 뿐 아니라 주 역시 기쁘시게 해 드리는, 재미있는 활동들을 즐기도록 하세요. 그리고 그분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는 것들은 그만두도록 노력하세요.